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 안될 때 뭐가 문제일까?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 안될 때 뭐가 문제일까?

  • by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네이버에 노출되고 싶어합니다.

네이버가 국내 최대규모 검색엔진이다 보니 노출되면 막대한 트래픽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막상 네이버에 노출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도메인 문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을 했는데 며칠, 몇 달이 지나도 검색이 안된다면 도메인을 의심해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사이트 등록을 하고, 수동으로 요청을 했는데도 네이버에서 site:로 검색했을 때 안나온다면 문제가 있습니다.

도메인이 아마 네이버에서 차단된게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과거에 누가 사용했던 도메인일 수 있습니다.

혹은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기준에 만족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라면 로봇에서 차단이 된건지 서버문제인지 체크를 해봐야 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라면 html 수정과정에서 meta에서 네이버 로봇을 차단하지 않았는지 체크해보세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robots.txt 수집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수집이 가능한 상태인지 체크해 봐야 합니다.

다 체크해보고 이상이 없는데 site:로 여전히 보이지 않는다면 도메인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신규 도메인으로 시도를 해봐야 합니다.

기존에 차단된 도메인을 다시 살릴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문서수가 늘어나지 않는다?

정상적이라면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을 하고나서 며칠 지나면 메인사이트가 잡히게 됩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는 블로그 상황에 따라서 자동으로 문서수집이 일어나면서 네이버에 노출이 됩니다.

이 기간이 제법 걸리는거 같더라구요. 블로그, 사이트마다 다른거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 메인사이트는 3~4일 정도면 잡히지만 자동으로 수집,색인은 하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웹 페이지 수집 요청으로 테스트 해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수동으로 수집 요청한것들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색인이 되더라구요.

요청 완료지만 색인이 안되는 경우

수동으로 요청을 했고, 결과는 요청완료지만 site:에 안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조금 기다리면 될 수 있습니다.

site:검색했을 때 메인 사이트가 잡혀 있는 상황이라면 기다려보시면 되기도 합니다.

혹은 다음에 다시 신청해 보거나, 다른 포스팅을 요청해보세요.

site:검색시 검색결과가 하나도 안나온다면 가망이 없지만, 메인사이트가 잡혀 있다면 다른 문서도 색인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네이버 자동으로 색인은 안되나요?

워드프레스라면 플러그인을 활용해서 색인요청을 자동으로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네이버,구글,빙 검색엔진에 자동으로 색인요청을 보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라면 불가능합니다. 수동으로 색인요청을 해야 합니다.

보통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을 하면 별다른 행동을 하지 않아도 문서를 자동으로 수집,생성하고 검색결과에 노출을 시켜줍니다.

이렇게 되기 까지는 시간이 걸립니다.

네이버에 등록한다고 해서 문서가 바로 수집,생성,노출되지 않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네이버에서 자동으로 색인되는 경우는 2가지 였습니다.

  •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만 하면 알아서 잘 되는 경우
  • 등록후에 수동으로 수집요청을 좀 해주고나서 잘 되는경우

보통은 알아서 잘 가져갔습니다.

하지만 메인사이트만 잡히고 그 이상 문서가 안잡히는 경우에는 수동으로 수집요청을 좀 해주니까 시간이 지나고 다른 문서도 가져가기 시작했습니다.

이게 정답은 아니고 아마 그냥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수집이 됐을 수 있습니다.

저는 기다리지 못해서 수동으로 작업을 했었구요.

결과적으로 site:로 검색했을 시 메인사이트가 잡힌 경우라면 기다리면 해결 될 문제라 생각합니다.

다만 정확하게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는 알 수 없습니다.

꼭 서치어드바이저 등록해야 하나요?

네이버에서 웹문서로 노출되려면 일반적으로는 등록해야 합니다.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을 해서 내 블로그나 사이트의 존재를 알려야 합니다.

하지만 등록하지 않고 네이버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왜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하지 않고 네이버에 노출하려고 할까요?

저는 예전에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된 모든 사이트가 네이버 통누락을 당한 경험이 있습니다.

뭐 이상한 행동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네이버에 수집이 잘 됐으면 하는 마음에 사이트맵이랑 rss를 막 제출하고 변경했던 것 같습니다.

이런 행동을 네이버에서 좋지 않게 봤던 걸까요? 어뷰징이라 판단했을까요?

제 네이버 계정에 등록되어 있던 모든 사이트가 네이버에서 사라졌습니다.

그 당시에는 참으로 허탈했습니다.

다음에서 저품질,펍벤을 당하고 네이버에서 새롭게 시작해보려고 했을 당시였습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도 만들어서 네이버에 등록하고, 네이버 유입도 생기기 시작했었습니다.

생각보다 따른 시간내에 네이버 노출,유입이 일어나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근데 갑자기 모든게 사라지니 어처구니가 없더라구요.

이런 이유 때문에 고민했던게 꼭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을 해야 네이버에 노출이 될까? 였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여러개의 네이버 계정을 활용해서 각각 사이트를 등록해 놓는 것입니다.

저처럼 네이버 1개의 계정에 모든 사이트를 등록해 논다면 모든 사이트가 다 날아갈 수 있습니다.

이런 대참사를 막기 위해서는 여러 계정으로 분산해서 등록을 해둔다면 통으로 날아갈 일은 없겠죠.

무엇보다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하지 않고 네이버에 노출 시킬 수 있다면 조금 더 좋을까요?

물론 등록하던 안하던 네이버에 노출될 수 있고,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등록 한다고 다 사라지고, 등록 안한다고 안 사라지는건 아닙니다.

검색엔진은 늘 변하고, 검색결과도 늘 변합니다. 영원하진 않습니다.

100개를 등록해도 다 잘 될 수 있고, 1개만 등록해도 사라질 수 있습니다.

등록하지 않았는데 노출되다가도 사라질 수 있습니다.

어찌됐던 간에, 개인적인 생각으로 가장 쉽고 편하게 네이버에 노출을 시킬 수 있는 방법은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하는 일입니다.

네이버 노출 마무리

네이버도 정상적으로 웹문서로 노출이 되려면 제법 시간이 필요합니다.

상당히 빠르게 색인,노출시키는 방법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여유를 가지고 접근하시는게 좋습니다.

티스토리를 하신지 얼마 안된 경우라면 일단은 다음에서 트래픽을 확보하면서 네이버,구글에 등록을 해두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다음에서 차근차근 실력과 경험을 쌓다 보면 네이버나 구글에서 슬슬 자리를 잡게 됩니다.

색인과 노출이 어느정도 일어나는 시점에서는 네이버,구글 타겟으로 블로그 운영 전략을 바꿔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검색엔진마다 자동완성키워드도 다르고 그 키워드 검색량도 다 다릅니다. 상단 노출을 위한 로직도 다릅니다.

비슷한점도 있지만 다른점도 있기에 각 포털마다 특징을 잘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하는게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